Unreal Engine 5/C++와 Unreal Engine으로 3D 게임 개발

프로젝트 이주(Migrate) 하기

iiblueblue 2025. 1. 21. 12:04
⊙ 프로젝트나 프로젝트 내 파일을 Migration 하는 방법을 알고 그 필요성을 이해한다.

 

프로젝트 이주(Migrate)

언리얼의 리소스들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옮기거나 복사 붙여넣기 하면 깨질 위험이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이나 스켈레탈 메시 등은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이런 위험이 있는 리소스들을 Migrate으로 가져올 수 있다. 그게 아니더라도 다른 프로젝트의 특정 부분을 가져오려면 Migrate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가져오고 싶은 리소스가 있는 프로젝트를 연다. 그리고 가져오고 싶은 리소스나 그 리소스들이 포함된 폴더를 우클릭한 후 Migrate을 선택한다.

Migrate을 선택하면 창이 하나 더 뜨게 된다. 해당 창에서 Migration 하고 싶은 리소스들을 체크하여 OK를 눌러주면 된다.

다음으로 이 리소스들이 도착할 프로젝트를 선택하라고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프로젝트 전체 파일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Content 폴더를 선택하여 이주해야 한다.

 

언리얼 프로젝트 파일의 실제 구조에 대해서 다룰 때도 이야기 했지만 언리얼에서 사용하는 모든 에셋들은 모두 Content 폴더 안에 들어 있어있다. 따라서 이주시키는 모든 에셋들은 Content 폴더로 이주해야만 한다.

 

이주가 완료되면 원래 고향의 프로젝트에는 리소스가 사라지게 되고 도착할 프로젝트에는 같은 폴더와 계층구조를 가지고 그대로 잘 리소스가 이주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배운 내용 정리

  • 이주할 파일이나 폴더를 우클릭한 후 Migrate을 선택하여 파일을 이주시킬 수 있다.
  • 도착할 프로젝트를 선택할 때에는 반드시 그 프로젝트의 Content 파일을 선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