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5.02.03(월)

iiblueblue 2025. 2. 3. 10:17

Code KATA

오늘치의 알고리즘 코드카타를 풀이하고 정리하였다

https://iiblueblue.tistory.com/197

 

[2025.02.03] 체육복

문제 설명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iiblueblue.tistory.com

매개변수로 주어지는 vector 변수가 정렬되어 있지 않을 수 있음을 알았다. 당연히 정렬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문제를 풀이하였는데 테스트 케이스에서 자꾸 오류가 생겼다. 혹시나 하고 문제를 잘 읽어보니 매개변수가 정렬되어 있다는 말은 어디에도 적혀있지 않았다. 설마설마 하는 마음으로 주어진 vector 변수들을 모두 sort() 함수를 이용해 정렬을 하고 채점하니 문제였던 테스트 케이스들이 모두 성공을 띄웠다.

 

정렬이 중요한 문제라면 매개변수를 사용하기 전 정렬되어 주어진 것인지 문제를 통해 확인하고 그 다음 사용해야겠다.

 

Unreal

팀원 분들과 얘기하면서 에디터 틱, 드로우 디버그 박스, bUsePawnControlRotation에 대해서 이야기 했는데 나중에 직접 사용해보고 블로그에 정리해봐야겠다.

 

 

Quest

  • [6번 과제] 회전 발판과 움직이는 장애물 퍼즐 스테이지 
  • [7번 과제] Pawn 클래스로 3D 캐릭터 만들기 

 

에셋 변경

기존에 사용하던 비행기는 과제에서 표현하려는 바와 맞지 않는 것 같아 다른 3D모델로 변경하였다. 다만 저번에 사용한 Static Mesh와는 다르게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Skeletal Mesh여서 컴포넌트들을 바꾸어주고 설정도 다시 해주었다. 문제는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애니메이션이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이 부분 수정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였지만 고쳐지지 않아 다음에 이어서 수정해야할 것 같다.

 

움직일 때 기울임 추가

진짜 드론의 움직임처럼 구현하기 위해 움직이는 방향으로 기울어지도록 코드를 수정하였다. 두 가지를 신경써서 구현하였다.

첫째로 드론이 기울어지는 것은 Root가 기울어지면 안된다. 액터 자체가 기울어지게 되면 드론의 진행방향도 아래 대각선으로 떨어지는 것처럼 구현이 될 것이다. 따라서 Root가 아닌 그 아래 Skeletal Mesh만 기울어지게 하여 진행방향에는 문제없도록 구현하였다.

 

둘째는 기울어질 때 시간차를 두고 눈에 보이도록 서서히 기울어지게 하는 것이었다. 갑자기 각도만 딱딱하게 바뀌면 드론의 느낌을 살리기 어려울 것 같아. FMath::Lerp를 사용하여 드론이 기울어질 때는 서서히 기울어지도록 구현하였다.

 

 

내일 중력과 충돌을 구현하면 7번 과제를 마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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