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5

Unreal이란 무엇일까?

iiblueblue 2024. 12. 3. 18:08

게임 엔진이란?

비디오 게임 같은 실시간 그래픽 표시 기능을 갖춘 상호 작용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핵심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말한다.

다시 말해 게임을 만들 때 필요한 구성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게임 엔진이라고 한다.

게임 엔진의 예로는 이전까지 내가 사용하던 Unity, 현재 공부중인 Unreal 등을 들 수 있다.

 

Unreal Engine의 주요 기능

그래픽 렌더링

  • 나노이트
  • 루멘
  •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 지원 렌덜이 모드

물리 엔진

  • 카오스 피직스
  • 강체 및 유체 시뮬레이션
  • 클로스 시뮬레이션
  • 애니메이션 피직스

비주얼 스크립팅

  • 노드 기반 인터페이스
  • 다양한 기능 통합
  • 디버깅 도구

 

Unreal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언리얼의 가장 큰 장점은 뛰어난 그래픽 품질일 것이다. 언리얼은 사실적인 렌더링과 고품질 그래픽을 제공한다. 특히 나노이트와 루멘 같은 최신 기술은 실시간으로 사실적 조명을 구현하고 대규모 고해상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한다.

장점 #2 

또 다른 장점은 이런 기능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상업적 프로젝트에서 일정 수익을 초과하지 않으면 로열티가 부과되지 않는다.

장점 #3

실제로 공부하기 위해 언리얼 홈페이지에 들어가봤을 때 다양한 튜토리얼, 문서, 포럼 등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는 점이다.

장점 #4

프로그래밍 언어를 잘 모르더라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블루 프린트라는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개발자만이 아닌 기획자나 아티스트도 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

 

단점 #1

언리얼을 실행시키면 바로 알 수 있듯, 높은 하드웨어 사양을 요구한다. 저사양 시스템에서는 작업이 느리거나 불편할 수 있다.

단점 #2

장점3과 장점4가 이 때문에 등장했나 싶을 정도로 초보자가 학습하기 어려운 게임 엔진이다. 특히 C++을 사용한 고급 커스터마이징으로 넘어가면 더욱 복잡하게 느껴진다.

단점 #3

뛰어난 그래픽 품질이 장점이지만 그 때문에 최적화의 어려움이 있다. 즉 저사양 플랫폼인 모바일의 경우 최적화를 진행하기 어렵다.

 

Unreal Engine 제작된 대표 게임

 

 

게임씬(Game Scene)

언리얼 엔진에서 게임의 특정 환경, 레벨 또는 단계를 나타내는 공간적 컨테이너이다. 이는 게임 월드의 일부분을 정의하며, 플레이어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모든 오브젝트, 좀여, 효과 등이 포함된다. 게임 씬은 흔히 "레벨(Level)"이라고 불리며, 엔진의 레벨 에디터를 통해 제작되고 관리 된다.

 

주요 게임씬 구성 요소

월드

게임 씬은 하나의 월드로 정의된다. 월드는 액터들의 컨테이너로, 레벨 전체를 관리한다.

  • 레벨(Level) : 월드 내의 개별 씬 또는 단계. 언리얼 엔진에서는 여러 레벨을 하나의 월드에 로드하여 다이내믹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 서브 레벨(Sub-Level) : 메인 레벨에 종속된 작은 단위의 레벨로, 필요에 따라 로드/언로드하여 최적화를 지원한다.

액터

앤터는 언리얼 엔진에서 씬의 기본 구성 요소이다. 씬 내에 배치되는 모든 오브젝트는 액터로 간주된다.

  • 스태틱 메시 액터: 고정된 3D 모델(건물, 바위 등)
  • 스켈레탈 메시 액터: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3D 모델(캐릭터, 동물 등)
  • 라이트 액터: 조명을 담당하는 요소(태양광, 점광원 등)
  • 카메라 액터: 게임 내 뷰를 결정하는 카메라
  • 볼륨 액터: 플레이어의 충돌 또는 게임 이벤트를 트리거하는 무형의 영역(데미지 영역, 물리 영역 등)

라이트

조명은 씬의 시각적 품질과 분위기를 결정한다.

  • 스카이 라이트: 환경의 전체적인 조명을 제공
  • 디렉셔널 라이트: 태양빛과 같은 평행광을 생성
  • 포이트 라이트: 특정 지점에서 모든 방향으로 퍼지는 조명
  • 스포트라이트: 특정 방향으로 빛을 집중시키는 조명
  • 쉐도우: 조명과 함께 객체의 그림자를 생성해 현실감을 부여

카메라

플레이어의 시점을 정의하고 게임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카메라 액터 : 씬 내에 배치 가능한 독립적인 카메라
  • 플레이어 카메라: 플레이어 캐릭터와 연결된 카메라로, 캐릭터의 움직임과 동기화
  • 시네마틱 카메라: 영화 제작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며, 초점 거리, 필름 형식, 렌즈 효과 등을 세밀하게 조정 가능
  • 뷰포트 카메라: 편집기 내에서 레벨을 탐색할 때 사용되는 카메라로, 개발 과정 중 씬을 살펴보는 용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