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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29] 덧칠하기

iiblueblue 2025. 1. 29. 20:45

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 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1<=m<=n<=100,000
  • 1<=section의 길이<=n
    • 1<=section의 원소<=n
    • section의 원소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
    • section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 section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입출력 예

n m section result 설명
8 4 [2, 3, 6] 2 예제 1번은 2, 3, 6번 영역에서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3, 4, 5, 6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칠해야할 곳으로 2번 구역만 남고 1, 2, 3, 4번 구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2번 만에 다시 칠해야 할 곳에 모두 페인트칠을 할 수 있습니다.

2번 보다 적은 횟수로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덧칠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 횟수인 2를 return 합니다.
5 4 [1, 3] 1 예제 2번은 1, 3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고, 1, 2, 3, 4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한 번에 1, 3번 영역을 모두 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횟수인 1을 return 합니다.
4 1 [1, 2, 3, 4] 4 예제 3번은 모든 구역에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1미터이므로 한 번에 한 구역 밖에 칠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4개이므로 각 구역을 한 번씩만 칠하는 4번이 최소 횟수가 됩니다.

따라서 4를 return 합니다.

 

 

문제 풀이

풀이 언어 : C++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int m, vector<int> section) {
    int answer = 0;
    
    // 벽 만들기
    vector<bool> wall(n, false); // false(칠하지 않아도 되는 벽)로 초기화
    for(int wallNum : section)
    {
        wall[wallNum-1]=true; // 칠해야 하는 벽을 true로 설정
    }
    
    for(int i=0; i<n; i++)
    {
        // 칠해야 하는 벽일 때
        if(wall[i])
        {
            // 벽 칠하기
            for(int j=i; j<i+m; j++)
            {
                // 벽을 넘어가지 않을 경우만 칠함
                if(j<n)
                {
                    wall[j]=false;
                }
            }
            // answer 값 업데이트
            answer++;
        }
    }
    return answer;
}

문제가 많이 길고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벽을 실제로 만들어내면 별로 어려운 문제는 아니었다.

 

시작하자마자 주어진 조건대로 벽을 먼저 만들어낸다. bool 타입의 벡터 wall을 만들어서 벽의 상태를 기록한다. 칠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을 false로 표시하고, 칠해야 하는 부분은 true로 표시하기로 한다. 그래서 일단 생성할 때 모두 false(그냥 놔두어도 괜찮은 벽)로 초기화 한다. 그리고 범위 기반 for 문을 이용하여 칠해야하는 부분을 true로 표기해준다.

 

이제 본격젹으로 벽을 모두 훑으며 칠해야하는부분에 벽을 칠해보자. wall을 순서대로 훑다가 칠해야 하는 부분, true가 나오면 그 부분을 시작으로 뒤로 m길이 만큼 칠해준다. 즉 false로 바꿔준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다 뒤에 벽을 넘어가는 부분에 접근하는 것을 대비하여 j가 n을 넘어가면 접근하지 않도록 한다. 생각보다 다른 조치는 필요없다. for문으로 모든 칠을 끝낸 다음 칠한 횟수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answer++을 한다.

 

이렇게하면 벽을 칠해야하는 최소값을 구할 수 있다.

 

 

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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