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로또 6/45(이하 '로또'로 표기)는 1부터 45까지의 숫자 중 6개를 찍어 맞히는 대표적인 복권입니다. 아래는 로또의 순위를 정하는 방식입니다.
순위 | 당첨 내용 |
1 | 6개 번호가 모두 일치 |
2 | 5개 번호가 일치 |
3 | 4개 번호가 일치 |
4 | 3개 번호가 일치 |
5 | 2개 번호가 일치 |
6(낙첨) | 그 외 |
로또를 구매한 민우는 당첨 번호 발표일을 학수 고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민우의 동생이 로또에 낙서를 하여, 일부 번호를 알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당첨 번호 발표 후, 민우는 자신이 구매했던 로또로 당첨이 가능했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를 알아보고 싶어졌습니다.
알아볼 수 없는 번호를 0으로 표기하기로 하고, 민우가 구매한 로또 번호 6개가 44, 1, 0, 0, 31, 25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당첨 번호 6개가 31, 10, 45, 1, 6, 19라면, 당첨 가능한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의 한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당첨 번호 | 31 | 10 | 45 | 1 | 6 | 19 |
최고 순위 번호 | 31 | 0 → 10 | 44 | 1 | 0 → 6 | 25 |
최저 순위 번호 | 31 | 0 → 11 | 44 | 1 | 0 → 7 | 25 |
- 순서와 상관없이, 구매한 로또의 당첨 번호와 일치하는 번호가 있으면 맞힌 걸로 인정됩니다.
- 알아볼 수 없는 두 개의 번호를 각각 10, 6이라고 가정하면 3등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 3등을 만드는 다른 방법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2등 이상으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알아볼 수 없는 두 개의 번호를 각각 11, 17이라고 가정하면 5등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 5등을 만드는 다른 방법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6등(낙첨)으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민우가 구매한 로또 번호를 담은 배열 lottos, 당첨 번호를 담은 배열 win_num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당첨 가능한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를 차례대로 배열에 담아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lottos는 길이 6인 정수 배열입니다.
- lottos의 모든 원소는 0 이상 45 이하인 정수입니다.
- 0은 알아볼 수 없는 숫자를 의미합니다.
- 0을 제외한 다른 숫자들은 lottos에 2개 이상 담겨있지 않습니다.
- lottos의 원소들은 정렬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win_nums은 길이 6인 정수 배열입니다.
- win_nums의 모든 원소는 1 이상 45 이하인 정수입니다.
- win_nums에는 같은 숫자가 2개 이상 담겨있지 않습니다.
- win_nums의 원소들은 정렬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입출력 예
lottos | win_nums | result | 설명 | ||
[44, 1, 0, 0, 31, 25] | [31, 10, 45, 1, 6, 19] | [3, 5] |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 ||
[0, 0, 0, 0, 0, 0] | [38, 19, 20, 40, 15, 25] | [1, 6] | 알아볼 수 없는 번호들이 아래와 같다면, 1등과 6등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
||
[45, 4, 35, 20, 3, 9] | [20, 9, 3, 45, 4, 35] | [1, 1] | 민우가 구매한 로또의 번호와 당첨 번호가 모두 일치하므로,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는 모두 1등입니다. |
문제 풀이
풀이 언어 : C++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vector<int> solution(vector<int> lottos, vector<int> win_nums) {
vector<int> answer;
int missing_number_count=0; // 알아볼 수 없는 수 개수
int winning_number_count=0; // 당첨된 개수
int highest_rank; // 최고 순위
int lowest_rank; // 최저 순위
// 알아볼 수 없는 수 구하기
missing_number_count=count(lottos.begin(), lottos.end(), 0);
// 당첨된 개수 구하기
for(int i=0; i<win_nums.size(); i++)
{
if(find(lottos.begin(), lottos.end(), win_nums[i])!=lottos.end())
{
winning_number_count++;
}
}
// 최고, 최저 순위 구하기
highest_rank=7-(missing_number_count+winning_number_count);
lowest_rank=7-winning_number_count;
// 한 개도 맞지 않았을 경우 6등 처리
if(highest_rank>6) highest_rank=6;
if(lowest_rank>6) lowest_rank=6;
// 정담 만들기
answer.push_back(highest_rank);
answer.push_back(lowest_rank);
return answer;
}
설명으로 길게 풀어적어 놓았지만 사실 알아볼 수 없는 숫자의 개수와 당첨된 숫자의 개수만 구할 수 있으면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를 알 수 있다. 알아내야 하는 두 수를 각각 missing_number_count, winning_number_count라고 하였고 0으로 초기화해주었다.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의 값을 담을 변수는 각각 highest_rank와 lowest_rank라고 하였다.
먼저 알아볼 수 없는 수가 몇개인지 구한다. lottos에서 알아볼 수 없는 수는 0으로 표시한다. 즉, 이 벡터에서 0이 몇개 들었는지 셀 수 있으면 그게 알아볼 수 없는 수의 개수인 것이다. algorithm 라이브러리의 count() 함수를 사용하여 lottos에 0이 들어있는 개수를 알아낸 뒤 missing_number_count에 저장한다.
다음으로 알아내야 하는 수는 당첨된 개수이다. for문을 이용해 win_nums를 하나씩 보면서 민우가 적은 답에 그 수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이번엔 find() 함수를 사용해서 lottos에 win_nums의 원소들이 존재하는지 확인한다. 존재한다면 winning_number_count를 하나씩 늘려 업데이트 해준다.
이렇게 하면 이 문제는 끝난 것과 다름이 없다. 아무래도 최고 순위의 개수는 맞힌 개수(winning_number_count)에 알아볼 수 없는 수(missing_number_count)를 더한 수가 될 것이다. 가장 많이 맞혔을 경우는 알아볼 수 없는 수가 전부다 맞았을 때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저 순위의 개수는 반대로 알아볼 수 없는 수가 전부다 틀렸을 때이다. 따라서 최저 순위의 개수는 그냥 맞힌 개수(winning_number_count)만 치는 것이다.
하지만 개수가 아닌 순위를 구하는 것이니 각각 7에서 빼주도록 한다. 그러면 순위 조건과 맞다. 6개를 맞히면 1(7-6)등이고 3개를 맞히면 4(7-3)등이다. 하지만 한가지 고려해야할 사항이 있다. 만약 아무것도 맞히지 못했다면 즉, winning_number_count가 0이라면 순위가 7등이 나와버리게 된다. 하지만 7등은 없이 그 외의 경우는 전부 6등으로 처리해야하므로 이 부분만 신경써서 바꿔주면 된다. 그래서 7등이 나오는 경우(highest_rank>6, lowest_rank>6)만 6등으로 바꾸어주었다.
마지막으로 answer에 정답을 push_back() 하면 된다.
참고 사항
벡터 내의 특정 원소의 개수를 찾기 위해서는 count()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사용은 find() 함수와 비슷하고 마찬가지로 <algorithm>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함수이기 때문에 꼭 전처리 과정에 포함시켜야 한다.
missing_number_count=count(lottos.begin(), lottos.end(), 0);
추가적으로 count_if() 함수는 마지막에 그냥 변수 대신 함수명으로 조건을 넣으면 그 조건의 원소를 찾을 수 있다.
bool isOdd(int n)
{
return n%2==1;
}
...
odd_count=count_if(v.begin(), v.end(), isOdd);
함수는 bool타입의 값을 반환해야 하며 매개변수는 하나여야 한다.
오답 노트
처음에 winning_nubmer_count와 missing_number_count를 초기화하지 않고 진행하였더니 쓰레기 값이 들어가서 완전히 다른 값이 나왔었다.
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77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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