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5/Unreal Blueprint로 게임 개발 입문

언리얼 엔진 설치하고 에셋 다운로드 & 버전 바꾸기

iiblueblue 2024. 12. 16. 18:08

언리얼 엔진 설치하기

언리얼 엔진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3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1. 에픽 게임즈 회원가입 및 로그인
  2. 에픽 게임즈 런처 다운로드
  3. 언리얼 엔진 다운로드

 

에픽 게임즈 회원가입 및 로그인

1번과 2번의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에픽 게임즈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나는 에픽 게임즈 회원가입과 로그인이 되어 있기 때문에 1번의 과정은 생략한다.

 

에픽 게임즈 런처 다운로드

한 번에 언리얼 엔진을 다운 받을 수는 없다. 언리얼 엔진 대신 에픽 게임즈 런처를 다운 받아야만 언리얼 엔진을 다운 받을 준비가 완료된다.

에픽 게임즈 런처는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받으면 완료된다.

 

언리얼 엔진 다운로드

2번의 과정까지 마친 후 에픽 게임즈 런처를 열면 이런 모양이다.

가장 왼쪽 메뉴 중 아래 있는 언리얼 엔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언리얼 엔진 관련 페이지로 들어오게 된다.

상단 메뉴의 라이브러리를 누르면 엔진 버전 옆 +버튼으로 드디어 언리얼 엔진을 설치할 수 있다. 앞으로 사용할 버전은 현 시점에서 가장 최신 버전은 5.5.1 버전이다.

주의해야할 부분은 설치시 옵션을 설정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블루프린트만 사용할 경우 엔진 소스와 디버깅을 위한 편집기 기호는 체크하지 않아도 되지만 C++도 함께 사용할 것이라면 모든 체크박스에 체크한 후 적용해주면 된다.

 

 


 

 

에셋 다운로드 받기

실습에서 사용할 에셋을 다운 받고 다운 받은 에셋의 프로젝트를 생성해보았다.

 

에셋 다운로드

언리얼에서 에셋을 다운 받는 곳은 FAB이라는 홈페이지다.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에셋은 Unreal Learning Kit다.

오른쪽에 다운로드 하고 내 라이브러리에 추가해준다.

 

프로젝트 생성하기

다운로드하여 라이브러리에 추가된 에셋은 에픽 게임 런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운 받은 프로젝트 옆에 프로젝트 생성을 누르면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프로젝트 버전 바꾸기

다운 받은 에셋이 5.1 버전이 최대 이용 가능 버전이기 때문에 사용할 5.5. 버전보다 낮다. 5.5 버전의 에디터에서 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버전을 바꾸어 주어야 한다.

 

우선 프로젝트가 생성된 폴더로 이동하여 Unreal Engine Project File을 확인한다.

찾은 Unreal Engine Project File을 오른쪽 클릭하면 메뉴들이 나오는데 이 메뉴들 중 Switch Unreal Engine version을 클릭한다.

Switch Unreal Enine Version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된다. 드롭 다운 메뉴에서 원하는 버전을 맞추고 OK를 눌러 버전을 변경해준다.

그 이후 별도의 다른 창은 뜨지 않고 버전 변경이 완료된다. 변경된 버전으 에픽 게임 런처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미 런처가 켜져 있는 경우에는 런처를 껐다켜야 변경된 버전이 반영된 것을 볼 수 있다.

 

단, 버전 변경에서 주의해야할 점은 더 높은 버전으로 바꾸는 것은 상관없지만 더 낮은 버전으로 변경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이다. 버전이 올라가면 사용되지 않은 기능이 더 생길 뿐이지만 반대로 버전이 내려가면 사용했던 기능들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실행하기

버전을 5.5로 올린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버전 변경 때문에 실행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시간은 좀 오래 걸렸지만 잘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