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를 실행했을 때 바로 눈 앞에 보이는 화면이 각각 무엇이고 무슨 역할을 하는지 간단히 알아봤다.
Main Toolbar
: 현재의 레벨을 저장, 물체 배치, 실행 세팅 조절 등이 가능한 바
Viewport
: 현재 레벨과 레벨에 배치된 물체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작업하는 창이다.
- 카메라를 조작하여 러벨 탐색
- 오브젝트 배치 및 조작
뷰포트 탐색 이동 방법
뷰포트에서 레벨을 탐색할 때는 키보드와 마우스 사용이 가능하다. 조작 방법은 아래와 같다.
- WASD 키보드 : 좌우앞뒤로 움직이는 방향키
- QE 키보드 : Q는 바닥으로 E는 하늘로 움직이는 방향키
- 마우스 드래그(오) : 화면 회전, 위아래 드래그 시 위아래 바라보기
- 마우스 드리고(왼) : 화면 회전, 위아래 드래그 시 카메라 앞뒤 이동
- 마우스 클릭(오왼) : 오브젝트 선택
- 마우스 휠 : 확대, 축소
- 마우스 휠 클릭 : 좌우위아래로 이동(앞뒤로 움직이진X)
- 오브젝트 드래그+end : 콜라이더에 딱 붙여서 배치하기
뷰 포트 내 용어 정리
월드
: 레벨이 존재하는 최상위 컨테이너로 모든 액터와 구성 요소를 포함한다. 하나의 월드에는 하나 이상의 레벨이 포함한다.
역할 | 게임 로직 전반의 전반적인 상태를 관리 물리 시뮬레이션, 이벤트 처리, 게임 루프를 제어 |
특징 | 언리얼 엔진의 API를 통해 월드를 관리하고 상태를 변경 여러 개의 레벨을 동시에 로드하고 관리 가능 |
레벨
: 게임 또는 프로젝트에서 하나의 "씬"을 의미한다. 언리얼 에진에서 작업하는 공간을 정의하며, 월드 구성 요소들을 담고 있다.
역할 | 게임 환경(맵)을 설계하고, 액터와 이벤트를 배치하는데 사용 여러 레벨을 조합하여 대규모 환경을 만들 수 있음 |
특징 | 레벨 파일은 .umap확장자를 가짐 Type==World로 검색하면 해당 프로젝트 내 레벨 파일을 볼 수 있음 * Level로 검색하면 안나옴 |
액터
: 언리얼 엔진 월드 내에서 존재하는 모든 오브젝트를 뜻한다. 기본적으로 레벨에 배치되거나 생성될 수 있는 개체.
역할 | 게임 플레이 로직을 담당하거나 환경 구성 요소를 나타내는 역할 캐릭터, 조명, 카메라, 사운드, 물리 오브젝트 등이 포함 |
특징 | 위치, 회전, 크기와 같은 변환(Transform) 속성을 가짐 Blueprint 또는 C++로 커스텀 액터를 만들 수 있음 |
폰
: 액터의 일종으로 플레이어나 AI가 조종할 수 있는 오브젝트를 말한다.(장애물, 장식품과의 차이) 캐릭터를 구현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역할 | 플레이어 컨트롤러의 경우에는 입력(Input)을 받아서 움직임과 동작을 제어 AI 컨트롤러가 폰을 조작하여 NPC를 구현 |
특징 | 폰은 "컨트롤러"에 의해 제어된다.(빙의) 캐릭터 클래스는 폰을 기반으로 한 확장된 클래스 |
* 클릭하면 플레이거 볼 수 있는 카메라 화면이 함께 나온다.
World Outliner
: 현재 레벨에 포함된 모든 객체(액터)를 계층 구조로 보여주는 창이다.
- 각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속성을 수정하거나 삭제
- 오브젝트 성격에 따라 계층적 관리(조명, 스태틱 메시, VFX 등)
- 앞에 00 숫자로 표시하는게 일반적
Details
: 선택한 객체의 세부 속성과 설정을 표시한다.
- 오브젝트의 속성을 보여주고 편집(위치, 회전, 크기 등)
Content Browser
: 프로젝트 내에 사용되는 모든 에셋을 관리하고 탐색할 수 있는 창이다.
- 윈도우 탐색기의 구조를 따라감
- 에셋을 끌어서 뷰포트에 배치 가능
기본적으로 닫혀 있는 경우 아래 콘텐츠 브라우저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로 열어서 볼 수 있다. 또는 창으로 꺼내 아래 붙여 상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다.
- Ctrl+Spacebar : 콘텐츠 브라우저 열기
콘텐츠 브라우저 필터 사용하기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원하는 오브젝트 종류만 볼 수 있도록 두 가지 필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필터 버튼으로 원하는 오브젝트 활성화 후 Filters에서 끄고 켜기
- 검색창에 원하는 오브젝트 종류 검색하기
먼저 검색창 옆 필터 버튼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검색창 옆 필터를 클릭하여 원하는 오브젝트 종류를 선택하면 왼쪽 옆 Filters에 오브젝트 종류가 추가되게 된다. 이제 Filters에서 원하는 오브젝트 종류를 껐다 켰다하며 콘텐츠 브라우저에 보이도록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검색창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검색창에는 오브젝트의 이름뿐만 아니라 위와 마찬가지로 오브젝트의 종류도 검색 가능하다. 'type==원하는 오브젝트 종류' 를 입력하면 해당 종류의 오브젝트들을 필터를 사용할 때와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기타
Level Name
왼쪽 상단에는 현재 레벨의 이름이 표시된다.
Unsaved
현재 저장되지 않은 오브젝트들이 몇개인지 표시하고 저장되지 않은 것들 중 저장할 것을 선택하여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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