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5/Unreal Blueprint로 게임 개발 입문

언리얼 엔진 환경 살펴보기

iiblueblue 2024. 12. 16. 20:20

프로젝트를 실행했을 때 바로 눈 앞에 보이는 화면이 각각 무엇이고 무슨 역할을 하는지 간단히 알아봤다.

 

Main Toolbar

: 현재의 레벨을 저장, 물체 배치, 실행 세팅 조절 등이 가능한 바

 


 

Viewport

: 현재 레벨과 레벨에 배치된 물체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작업하는 창이다.

  • 카메라를 조작하여 러벨 탐색
  • 오브젝트 배치 및 조작

뷰포트 탐색 이동 방법

뷰포트에서 레벨을 탐색할 때는 키보드와 마우스 사용이 가능하다. 조작 방법은 아래와 같다.

  • WASD 키보드 : 좌우앞뒤로 움직이는 방향키
  • QE 키보드 : Q는 바닥으로 E는 하늘로 움직이는 방향키
  • 마우스 드래그(오) : 화면 회전, 위아래 드래그 시 위아래 바라보기
  • 마우스 드리고(왼) : 화면 회전, 위아래 드래그 시 카메라 앞뒤 이동
  • 마우스 클릭(오왼) : 오브젝트 선택
  • 마우스 휠 : 확대, 축소
  • 마우스 휠 클릭 : 좌우위아래로 이동(앞뒤로 움직이진X)
  • 오브젝트 드래그+end : 콜라이더에 딱 붙여서 배치하기

뷰 포트 내 용어 정리

월드

: 레벨이 존재하는 최상위 컨테이너로 모든 액터와 구성 요소를 포함한다. 하나의 월드에는 하나 이상의 레벨이 포함한다.

역할 게임 로직 전반의 전반적인 상태를 관리
물리 시뮬레이션, 이벤트 처리, 게임 루프를 제어
특징 언리얼 엔진의 API를 통해 월드를 관리하고 상태를 변경
여러 개의 레벨을 동시에 로드하고 관리 가능

레벨

: 게임 또는 프로젝트에서 하나의 "씬"을 의미한다. 언리얼 에진에서 작업하는 공간을 정의하며, 월드 구성 요소들을 담고 있다.

역할 게임 환경(맵)을 설계하고, 액터와 이벤트를 배치하는데 사용
여러 레벨을 조합하여 대규모 환경을 만들 수 있음
특징 레벨 파일은 .umap확장자를 가짐
Type==World로 검색하면 해당 프로젝트 내 레벨 파일을 볼 수 있음
* Level로 검색하면 안나옴

액터

: 언리얼 엔진 월드 내에서 존재하는 모든 오브젝트를 뜻한다. 기본적으로 레벨에 배치되거나 생성될 수 있는 개체.

역할 게임 플레이 로직을 담당하거나 환경 구성 요소를 나타내는 역할
캐릭터, 조명, 카메라, 사운드, 물리 오브젝트 등이 포함
특징 위치, 회전, 크기와 같은 변환(Transform) 속성을 가짐
Blueprint 또는 C++로 커스텀 액터를 만들 수 있음

: 액터의 일종으로 플레이어나 AI가 조종할 수 있는 오브젝트를 말한다.(장애물, 장식품과의 차이) 캐릭터를 구현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역할 플레이어 컨트롤러의 경우에는 입력(Input)을 받아서 움직임과 동작을 제어
AI 컨트롤러가 폰을 조작하여 NPC를 구현
특징 폰은 "컨트롤러"에 의해 제어된다.(빙의)
캐릭터 클래스는 폰을 기반으로 한 확장된 클래스

* 클릭하면 플레이거 볼 수 있는 카메라 화면이 함께 나온다.


 

World Outliner

: 현재 레벨에 포함된 모든 객체(액터)를 계층 구조로 보여주는 창이다.

  • 각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속성을 수정하거나 삭제
  • 오브젝트 성격에 따라 계층적 관리(조명, 스태틱 메시, VFX 등)
  • 앞에 00 숫자로 표시하는게 일반적

 


 

Details

: 선택한 객체의 세부 속성과 설정을 표시한다.

  • 오브젝트의 속성을 보여주고 편집(위치, 회전, 크기 등)

 


 

Content Browser

: 프로젝트 내에 사용되는 모든 에셋을 관리하고 탐색할 수 있는 창이다.

  • 윈도우 탐색기의 구조를 따라감
  • 에셋을 끌어서 뷰포트에 배치 가능

기본적으로 닫혀 있는 경우 아래 콘텐츠 브라우저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로 열어서 볼 수 있다. 또는 창으로 꺼내 아래 붙여 상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다.

  • Ctrl+Spacebar : 콘텐츠 브라우저 열기

콘텐츠 브라우저 필터 사용하기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원하는 오브젝트 종류만 볼 수 있도록 두 가지 필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필터 버튼으로 원하는 오브젝트 활성화 후 Filters에서 끄고 켜기
  • 검색창에 원하는 오브젝트 종류 검색하기

먼저 검색창 옆 필터 버튼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검색창 옆 필터를 클릭하여 원하는 오브젝트 종류를 선택하면 왼쪽 옆 Filters에 오브젝트 종류가 추가되게 된다. 이제 Filters에서 원하는 오브젝트 종류를 껐다 켰다하며 콘텐츠 브라우저에 보이도록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검색창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검색창에는 오브젝트의 이름뿐만 아니라 위와 마찬가지로 오브젝트의 종류도 검색 가능하다. 'type==원하는 오브젝트 종류' 를 입력하면 해당 종류의 오브젝트들을 필터를 사용할 때와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기타

Level Name

왼쪽 상단에는 현재 레벨의 이름이 표시된다. 

 

Unsaved

현재 저장되지 않은 오브젝트들이 몇개인지 표시하고 저장되지 않은 것들 중 저장할 것을 선택하여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