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real 프로젝트 폴더의 구조를 이해한다.
⊙ Unreal 프로젝트 폴더에 담긴 파일들의 기능을 안다.
Unreal 프로젝트 폴더의 구조
언리얼 C++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실제 폴더는 어떻게 생성되는지 보도록 하자.
프로젝트 폴더 찾기
폴더는 프로젝트를 만든 후 만든 곳에 가서 직접 찾는 방법도 있지만 어디다 만들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에픽 게임즈 런처에서 프로젝트 폴더를 열 수도 있다.
내 프로젝트 목록들에서 프로젝트를 우클릭하여 폴더보기를 누르면 폴더를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 폴더 구조
프로젝트 폴더가 열리면 아마 이런 구조로 되어 있을 것이다.
프로젝트 생성 한 번에 8개의 폴더와 이상한 파일 하나... 그리고 솔루션 파일 하나, 언리얼 프로젝트 파일이 하나 생성되었다.
프로젝트 폴더별 기능
무슨 기능을 하는지 이름만 보고 대충 알만한 것도 있고 아닌 것들도 몇개 보인다. 언리얼을 켜서 봤다면 구면일 폴더도 하나 보이고 말이다. 각 폴더에 어떤 기능을 하는 파일들이 들어가고 어떤 폴더를 앞으로 자주 마주치게 될지 알아보도록 하자.
위 사진을 한 번 더 가져와봤다. 먼저 폴더가 아닌 파일들 부터 먼저 보자.
맨 뒤에 sln로 끝나는 파일은 솔루션 파일이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열게 되면 비주얼 스튜디오가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를 비주얼 프로젝트로 실행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같은 이름의 uproject로 끝나는 파일은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 파일이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언리얼 엔진 에디터가 켜진다. 즉, 이 파일은 프로젝트를 언리얼 엔진 에디터로 실행하는 것이다.
프로젝트를 열 때 비주얼 스튜디오로 열로 깊다면 솔루션 파일을, 언리얼 에디터로 열고 싶다면 uproject 파일을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열면 된다.
파일명 | 기능 |
.sln | 비주얼 스튜디오 열기 |
.uproject | 언리얼 에디터 열기 |
다음으로 폴더들에 대해서 살펴보자. 폴더들은 각각 아래와 같은 기능의 파일들을 가지고 있다.
폴더명 | 기능 |
Binaries | 빌드를 했을 때 실행 파일, dll 파일이 담겨 있음 |
Config | .ini 파일들. 게임의 설정, 인풋값, 엔진의 설정 등의 관리 파일들 |
Content | 게임 에셋들이 저장. 블루 프린트, 모델, 사운드, 메터리얼을 모두 저장하여 관리하는 공간 |
DerivedDataCache | 빌드를 하면서 빌드 임시파일들이 저장되는 폴더 (캐시) |
Intermediate | 빌드를 하면서 빌드 임시파일들이 저장되는 폴더 (임시 빌드 파일) |
Saved | Logs 폴더 안에 있는 파일에서 에디터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었을 때 어떤 로그가 입력되었는지 확인 가능함 |
Source | C++ 소스 코드가 다 들어있는 중요한 폴더(cpp, h파일) |
이 많은 폴더들 중 앞으로 가장 많이 보게 될 폴더들은 Content와 Source이다. Content는 이미 구면인 것이 언리얼 엔디터를 열고 아래 Content Drawer에 뜨는 것드링 모두 이 Content 파일에 있는 파일들이다. 그리고 Source 폴더는 우리가 앞으로 작업하는 모든 C++ 파일들이 들어갈 것이므로 자주 보게될 것이다.
배운 내용 정리
- 생성한 프로젝트의 폴더는 에픽 게임즈 런처에서 폴더 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솔루션 파일은 비주얼 스튜디오를 실행하고 uproject 파일은 언리얼 에디터를 실행한다.
- Content 폴더는 게임 에셋들이 저장된다.
- Source 파일은 C++ 소스 코드가 다 들어가 있는 중요한 폴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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