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isual Studio의 솔루션 폴더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 프로젝트 루트 폴더와 그 구조를 이해한다.
Visual Studio 솔루션 폴더 구조
Visual Studio를 열면 오른쪽 옆에 솔루션 폴더가 보인다. 솔루션 폴더는 실제 폴더 구조와는 다른 가상의 폴더다. 이는 비주얼 스튜디오가 빌드와 관리를 편하게 하기 위해 재구성한 것이다. 물론 완던 허상은 아니고 실제 폴더에서 찾아보면 다 있는 폴더고 파일이긴 하다.
폴더 구조와 기능
엄청난 양의 파일들이 오른쪽에 뜨게 되는게 결국 모든 폴더를 닫게 되면 딱 5개의 폴더만 남게 된다. 이 다섯개의 폴더에 무엇이 들어있는 것인지, 우리는 어떤 것을 건드려야 하는지 알아보자.
폴더명 | 설명 |
Engine | 언리얼 엔진 자체 소스 코드와 리소스가 담긴 곳 에디터 작동, 엔진 코어 관련 코드가 포함되어 있지만, 초급 단계에서는 거의 수정할 일이 없음(엔진 커스텀) |
Games | 우리가 만든 프로젝트 코드가 모두 들어있는 곳 내부에는 Source, Config, .uproject 파일 등이 있으며, C++로 작성하는 게임 로직을 이 폴더에서 가장 많이 다룸 |
Programs | 엔진 동작에 필요한 유틸리티 프로그램이나 서버 모듈이 담긴 곳 초급 단계에서는 수정할 일 없음 |
Rules | 엔진과 게임 등 각 모듈의 빌드 규칙을 정의해 놓은 파일들이 모여 있음 모듈 의존성, 플러그인 활성화 여부, 빌드 대상 등을 제어 |
Visualizers | Visual Studio에서 디버깅 시 언리얼 엔진 관련 자료구조를 보기 좋게 표시하기 위한 설정 파일이 들어 있음 |
결국 앞으로 가장 많이 열어볼 폴더는 Games 폴더인 것이다.
프로젝트 루트 폴더
앞으로 자주 보게될 Games 폴더를 열어보자.
Games를 열자마자 가장 위에 보이는 프로젝트 이름이 바로 프로젝트 루트다. 프로젝트 루트 안에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모든 리소스와 설정 파일이 모여있는 곳이다.
프로젝트 루트 폴더 구조
프로젝트 루트 폴더를 열면 아래 폴더 2개와 uproject 파일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폴더 2개는 아마 실제 프로젝트 폴더를 뜯어보았다면 익숙할 것이다.
실제 프로젝트 폴더를 봤다면 Source 폴더와 Config 폴더는 초면이 아닐 것이다. 처음에 얘기한 것처럼 솔루션 폴더는 가상의 폴더이긴 하지만 아예 없는 폴더와 파일들이 아니다. 심지어 마지막에 uproject 파일 역시 실제 프로젝트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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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프로젝트 폴더 구조 및 기능
⊙ Unreal 프로젝트 폴더의 구조를 이해한다. ⊙ Unreal 프로젝트 폴더에 담긴 파일들의 기능을 안다. Unreal 프로젝트 폴더의 구조언리얼 C++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실제 폴더는 어떻게 생성되는지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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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폴더에 들어있는 파일의 역할들은 위에 간단히 정리되어 있지만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Config를 열어보면 실제 프로젝트 폴더와 똑같이 ini 파일들이 들어있다. 그리고 Source 폴더에는 프로젝트 이름의 cpp와 h 파일이 존재하고 그 외에는 3개의 C# 파일이 존재한다. 빌드 설정이 저장된 이 파일이 C# 파일인 이유는 우리가 윈도우 상에서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윈도우 빌드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uproject 파일은 실제 프로젝트 폴더에 있던 것과 같은 것으로 실행하면 언리얼 에디터가 실행된다.
폴더명 | 파일명 | 기능 |
Config | .ini 파일을 통해 에디터와 게임 초기의 상태를 지정한다. | |
DefaultEditor.ini | 에디터 환경 설정(뷰포트, UI등) | |
DefaultEngine.ini | 엔진 전반 설정(렌더링, 네트워킹 등) | |
DefaultGame.ini | 게임 플레이 관련 설정(게임 모드, 플레이어 컨트롤러 클래스 등) | |
DefaultInput.ini | 키보드, 마우스, 패드 등의 기본 입력 바인딩 | |
Source | .cpp, .h | 실제 C++ 소스 코드가 들어있음 * 최초 프로젝트 생성 시에는 프로젝트명.cpp, 프로젝트명.h 등 최소 파일만 있지만 새 클래스를 만들 수록 점차 늘어남 |
프로젝트명.Build.cs | 해당 프로젝트에 필요한 모듈, 라이브러리 종속성 등을 정의 | |
프로젝트명.Target.cs | 게임 실행용 빌드 방식을 정의 | |
프로젝트명.Editor.Target.cs | 에디터용 빌드 방식을 정의 | |
프로젝트명.uproject | 언리얼 에디터에서 이 파일을 열면 프로젝트를 직접 실행할 수 있음 에디터는 이 파일을 통해 "어떤 콘텐츠와 설정을 불러올지" 판단 |
배운 내용 정리
- 솔루션 폴더는 실제 폴더 구조는 아닌 가상 폴더지만 안에 있는 파일과 폴더는 실제 있는 것들이다.
- Games 폴더에 우리가 작업하는 cpp 파일과 h 파일들이 저장된다.
- Games 폴더를 열었을 때 가장 위에 있는 프로젝트 명이 프로젝트 루트 폴더이다.
- 프로젝트 루트 안에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모든 리소스와 설정 파일이 모여있는 곳이다.
- Config는 에디터와 게임의 초기 상태를 지정하는 ini 파일이, Source에는 실제 C++ 코드와 빌드 설정관련 코드가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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